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들어봤는가? 예전에는 그저 입소문으로만 여겨지던 바이럴 마케팅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연결되는 SNS를 통해 엄청난 파급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불과했던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많은 마케팅 기법을 보고 듣고 경험해왔다. 그중 가장 파급력이 좋고 동시에 기업에 큰 위협을 줄 수 있는 마케팅 기법 바이럴 마케팅을 알아보자.
목차
- 바이럴 마케팅이란?
- 바이럴 마케팅 특징
-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 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
-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
1.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형으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즉,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어느새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문구에 거부반응을 보인다. 이렇게 똑똑해진 소비자들의 의식에 자연스럽게 들어가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 바이럴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2. 바이럴 마케팅 특징
1)장점
① 저비용 고효율
기업이 직접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매체에 광고비를 소비하지 않는다. 기업이 광고를 위해 생산한 콘텐츠가 아니라 직접 구매를 한 소비자가 생산하는 콘텐츠로 높은 신뢰도를 가진다. 소비자가 계속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또 다른 소비자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기에 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② 폭 넓은 고객층
바이럴 마케팅은 타깃을 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 이 효과로 기업이 생각지도 못한 채널에서 잠재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다. 이 잠재고객 또한 하나의 바이럴 매체가 되어 SNS나 블로그에 게시물 작성 후 공유한다면 그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되니 얼마나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게 되는지 가늠이 되는가?
강력한 장점을 가진 바이럴 마케팅이 이렇게도 좋은데 왜 경계해야 할까? 이제 단점을 알아보자.
2)단점
①브랜드 평판 관리 위험
바이럴 마케팅 즉, Viral은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하는 성질을 가졌다고 앞서 언급했다. 이 장점은 동시에 엄청난 단점이 될 수 있다. 누군가 기업의 제품이나 기업의 평판에 악의적인 콘텐츠를 작성해서 바이럴 마케팅한다면 기업 측면에서 대응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기업이 대응하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에게 나쁜 평판이 퍼져버려 손쓰기 어려운 경우가 생긴다.
②데이터 측정의 어려움
데이터를 통해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마케팅과 달리 바이럴 마케팅은 정량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가 없다. 그렇기에 마케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 성과를 측정하고 싶은데 측정할 수 없다? 마케터로서 아주 고통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특징을 가진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자.
3.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불닭볶음면 바이럴 마케팅 사례
불닭 브랜드 제품이 작년 매출 4,400억 원을 돌파하면서 누적 매출 2조 원을 넘겼다. 아래 표를 보게 되면 붉닭볶음면의 국내 매출 추이와 해외 매출 추이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매출은 12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 후 계속 유지 되었지만, 해외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일까?
정답은 바이럴 마케팅에 있다. 지금은 메가 인플루언서인 영국 남자의 2014년 2월에 올린 불닭볶음면 첼린지를 기점으로 해외에서 불닭볶음면 첼린지 붐이 일어나 다양한 먹방 유튜버들 FIRE NOODLE CHALLENGE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마케팅이 형성되어 끝도 없이 퍼져나갔다.
FIRE NOODLE CHALLENGE 영상 중 가장 많은 뷰 수를 기록한 것은 세계적인 푸드 파이터 맷 스토니의 영상으로 조회수 약 1.3억 회를 기록하였다.
4.바이럴 마케팅 실패사례
엄청난 성공을 가져온 바이럴 마케팅이 의도한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면 과연 기업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안타까운 실패 예시를 확인 해 보자
도미노피자 바이럴 마케팅 사례
한 달 동안 트위터 팔로워 수에 따라 피자값을 최대 2만 원까지 할인해주기로 했던, 도미노피자의 ‘도미노 해피 트위터 페스티벌’은 바이럴 마케팅의 대표 실패 사례로 꼽힌다.
브랜드 홍보와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한 일반적인 SNS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일명 어뷰징,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막을 수 없었다. 일부 이용자들은 쿠폰 발급 후 탈퇴, 그리고 다시 가입하는 행위를 했고, 무분별한 맞팔로잉으로 인해 일반적인 트위터 유저까지 피해를 보았다.
잘못된 이벤트 설계로 인해 도미노 피자는 짧은 시간 동안 약 6천여 개의 쿠폰을 발급했다. 급히 이벤트를 종료했지만 도미노 피자는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봤다. 하지만 이보다 더 뼈아픈 사실은 일반 유저에게 피해를 준 이벤트를 한 브랜드라는 오명을 얻게 된 것이었다.
그럼 이처럼 빠른 확산력을 가진 바이럴 마케팅은 앞으로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할까?
5.앞으로 미래의 바이럴 마케팅 전략
우리는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를 통해서 소비자의 ‘의도’와 여론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기업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지 위 사례로 알 수 있었다.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충분한 키워드 조사
바이럴 마케팅은 해당 제품이 가진 핵심 키워드 분석에서 나온다. 해당 제품의 키워드 분류 및 추출과정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선택해보자.
2)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인터넷 특성상 제품의 장점만 계속 이야기한다고 소비자들은 믿어주지 않는다. 앞서 추출한 키워드를 통해 브랜드의 소구점과 콘텐츠 스토리를 잘 접목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키워드 조사 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매체를 선정해 매체 별 알맞은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마케팅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3) 검색엔진 최적화(SEO)
갑자기 웬 검색엔진 최적화인지 의아해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애써 만든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노출해 통제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하기 위해선 SEO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통제 불가능한 바이럴 마케팅에 통제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결합해 소비자들이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만들 수 있다.
SEO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고 싶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완벽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 글을 마치며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결국은 우리가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면 본사에서 이야기하는 인텐트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은 크게 차이가 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과거 피터 드러커는 마케팅의 목적을 “소비자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그것을 충족시킬 방법을 마련한다면 저절로 제품이 팔려나가는 것”이라 설명했다. 소비자들이 묻고 우리가 답하는 They Ask, You Answer! 를 잘 활용 한다면 소비자들이 알아서 “후기”를 작성해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말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했다면 이제는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좋은 답변(콘텐츠)을 준비해 드라마틱한 성과를 받을 수 있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