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복고, 레트로라는 말을 넘어서 뉴트로가 대세다. 뉴트로란 ‘새로운’(new)과 ‘복고풍’(retro)의 혼성어로 과거의 패션, 음악, 음식 등을 현세대의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의미하며, 활용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그렇다면 뉴트로, 제대로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단순히 모든 분야에 다 뉴트로를 붙이면 되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뉴트로 안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관심 있어 하는 것이 있고, 전혀 관계가 없는 분야도 있다. 지금부터 어센트의 리스닝 마인드를 사용하여 뉴트로를 파헤쳐 보겠다.
뉴트로와 관련도가 높은 주요 토픽 파악하기
사람들은 뉴트로와 관련하여 어떤 분야들에 가장 관심이 높을까를 알기 위해선, 먼저 어떤 토픽이 관심도가 가장 많은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리스닝 마인드로 확인한 결과 가장 많은 토픽으로는 뉴트로, 패션, 메이플 이 세 가지가 있었다.
주요 토픽결과로 사람들은 뉴트로 패션에 대해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고 있음을 1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인 점은 ‘메이플’이라는 토픽이 상위권이라는 부분이다. 관련 토픽 중, ‘뉴트로’와 ‘패션’은 이해가 가는데, ‘메이플’은 대체 무엇일지 확인해 보니,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에서 출시된 지 16주년 기념으로 처음 출시되었을 때의 향수를 느낄 수 있게 캐릭터의 의상을 뉴트로 버전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제공한 것과 관련된 토픽이었다.
뉴트로에 대한 검색 흐름
뉴트로에 대한 주요 토픽들을 확인했다면, 그 다음은 뉴트로를 검색하는 그 흐름에 대해서도 파악해 보자. 검색 흐름이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기까지 어떤 경로를 거쳐 도달하는지에 대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뉴트로를 검색 시, 사람들은 먼저 ‘레트로 음악’과 ‘복고풍’을 검색하고 있다. 즉, 레트로 음악이나 복고풍을 먼저 검색한 뒤에 뉴트로 분야로 넘어가고 있다.
뉴트로를 검색한 이후에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부분은 ‘뉴트로 브랜드’, ‘뉴트로 특징’, ‘뉴트로 제품’, ‘뉴트로 감성’ 등이 있고, 뉴트로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레트로 뉴트로 차이’, ‘뉴트로 뜻’이나 ‘뉴트로 나무위키’로 검색하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사람들이 뉴트로만큼 레트로도 함께 검색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뉴트로와 레트로로 검색하는 검색볼륨을 서로 비교했을 때, 뉴트로는 10,833이고, 레트로는 30,156으로, 레트로가 아직까지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무래도 뉴트로는 최근에 새롭게 만들어진 신조어기에 기존에 있던 레트로 키워드보다 검색된 기간이 더 짧은 이유에서 볼륨이 차이 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뉴트로가 대세이기는 하나, 레트로라는 말도 그 비중을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뉴트로와 관련된 주요 검색 군집
뉴트로의 주요 검색 군집을 확인해 본 결과, 주로 뉴트로 관련 패션이나 디자인에 대한 군집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람들은 뉴트로에 대해서 대부분 패션에 대해 많이 검색하고 있으며, 패션과 관련하여 어떤 컨셉이나 스타일의 옷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뉴트로와 관련된 주요 토픽, 검색 흐름, 마지막으로 검색 군집을 통해서 나타난 결과는 ‘뉴트로’를 가장 많이 활용해야 하는 분야는 ‘패션’이라는 결론이다.
리스닝 마인드를 활용한 뉴트로 열풍 대응
리스닝 마인드를 통해 뉴트로는 어떤 분야에서 주로 활용이 가능한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매체에서 뉴트로가 열풍이다, 대세다 라는 말을 계속해서 하지만, 정확하게 어디에서 가장 많이 소구되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그 궁금증을 리스닝 마인드를 통해서는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어센트의 리스닝 마인드 서비스를 통해 뉴트로와 관련된 다양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마주하는 재미있는 경험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