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최근의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활용한 마케터들이 ROI(투자수익률) 기준 투자비의 5배 이상의 수익을 달성 했다고 합니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마케팅 부서 임원의 64%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끈다는 것에 매우 동의 한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가장 큰 이점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높은 ROI(투자수익률)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단지 ‘감’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체계적인 전략을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얻고 싶다면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세상은 이제 데이터로 넘쳐나고 우리는 훨씬 더 명확한 방식으로 소비자를 볼 수 있습니다.
Paypal 공동 창립자 Max Levchin
데이터 마케팅 활용 사례
‘그린팔(GreenPal)’ 데이터 마케팅 사례
그린 팔은 잔디 깎기 업체입니다. 그린 팔은 고객의 웹사이트 유입 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인구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해당 지역의 평균 소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역민 들은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 가격에 가장 민감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광고 문구를 ’20달러로 잔디 깎기’, ‘가장 저렴한 잔디 깎기’ 등의 가격 경쟁력을 가진 문구로 변경하여 광고의 클릭율을 200% 이상, 전환율은 30% 상승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지그재그’ 데이터 마케팅 사례
지그재그는 여성 온라인 쇼핑몰을 한 군데로 모은 어플입니다. 지그재그는 사용자경험(UX)과 판매 상승을 위해 데이터 분석을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지그재그는 앱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즐겨찾기’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는 곧 사용자가 앱을 둘러보다가 결과적으로 마음에 드는 몇 개의 쇼핑몰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정해진 곳만 찾아가는 패턴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식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면 사용자경험 개선에 집중하게 되어 고객의 편리성 뿐 아니라 판매자 에게도 매출 상승의 가치를 제공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방법
데이터 마케팅은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측정해야 할 주요 데이터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웹사이트 트래픽
- 뉴스레터 오픈율
- 클릭률(CTR)
- 소셜미디어 참여(Engagement)
- 전환율
이러한 측정지표를 통해 마케팅 성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트래픽은 마케팅 활동이 대상 고객에게 얼마나 잘 도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오픈율이나 CTR은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참여는 어떤 콘텐츠가 소비자의 공감을 얻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한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마케팅 데이터는 수치로 명확히 나타나지만 소비자의 행동 해석에 있어서는 불확실성이 포함된 수치라는 것입니다.
인텐트 마케팅의 중요도 증가
위의 언급한 데이터 마케팅은 아직 미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데이터 마케팅 개념과 새롭게 제안된 인텐트 데이터 마케팅 개념을 조화시켜 좀 더 미시적인 접근을 해야합니다. 인텐트 데이터는 소비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가늠해볼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로서 소비자가 남긴 다양한 행동 소스에서 확보할 수 있습니다.
B2B 고객의 83% 는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검색을 합니다.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연관성 높은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