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른 숏폼 콘텐츠!

Z세대는 숏폼 콘텐츠를 볼 때 매일 75.8분 이나 쓴다는 놀라운 결과가 나온 사실 알고 계시나요? 75.8분은 평일이고 주말에는 무려 96.2분을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에 쓴다고 합니다. 틱톡이 쏘아올린 작은 공(?)이 유튜브, 인스타그램으로 번지면서 이제는 숏폼 콘텐츠가 확실히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숏폼 콘텐츠, 과연 어떻게 해야 잘 활용했다고 소문이 날까요?

✔️ 숏폼 콘텐츠의 본래 의미는 짧은 길이의 콘텐츠 전반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해당 글에서는 숏폼 동영상 콘텐츠에 관해서 다뤘습니다. 이 부분 참고 부탁드립니다.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끄는 이유

  • 이제는 TV보다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밀접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로 형식의 숏폼 콘텐츠는 스마트폰에 더욱 최적화 된 콘텐츠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영상 포맷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짧은 러닝타임으로 시청자의 주의집중 시간을 단축하고, 틈새 시간에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요점만 전달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는 긴 콘텐츠를 지루해 하는 사람들에게 재미 or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으로 더욱 재미가 커지는 숏폼 콘텐츠는 해시태그 챌린지 등 시청자들이 참여할수 있으므로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숏폼의 연간 총 검색량은 4천만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은 점

MZ세대 타겟

▶ MZ세대는 숏폼 콘텐츠에 열광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어릴 때부터 접해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정보보다는 역동적인 동영상이나 이미지 정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멀티 디바이스를 자유롭게 활용합니다. 재미를 추구하고, 짧은 호흡과 속도감을 즐기며,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은 자연스럽게 숏폼 영상에 대한 선호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MZ세대의 관심과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층 참여 유도

▶ 숏폼 콘텐츠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와 해시태그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 부분은 시청자의 관심사와 니즈가 반영되며 콘텐츠의 노출과 확산을 돕습니다. 해시태그 챌린지, 인스타그램 필터 혹은 스티커를 사용하여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마케팅

▶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접근성을 자랑합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제작하고 업로드할 수 있으며,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은 간단한 동영상 촬영과 편집, 음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별도의 배급비가 들지 않아도 숏폼 콘텐츠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의 반응이나 피드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 또한 매력적입니다.

숏폼 콘텐츠 제작 시 참고해야 할 5가지

목적이 분명한 콘텐츠 제작

▶ 모든 콘텐츠가 그러하지만 숏폼 콘텐츠 제작 시에 브랜딩 목적인지 전환 목적인지를 분명히 해야합니다.

지속적인 테스트

▶ 세상에는 많은 콘텐츠가 있고 그 콘텐츠에는 작화 및 문법이 존재합니다. 우리 프로덕트에 맞는 작화와 문법을 찾기 위해서 지속적인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라이브의 재발견

▶ 라이브 커머스 혹은 웨비나를 진행하셨나요? 이 영상들을 다시 재편집 하여 숏폼 콘텐츠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할 건 포기할 것

▶ 숏폼 콘텐츠는 빠르게 소비되고 빠르게 소진되는 콘텐츠 입니다. 롱폼 콘텐츠는 채널 내의 크리에이터 역량이 중요하고 유대감이 강하게 묶여 팬덤 형성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 생태계는 팔로워가 적더라도 빠르게 확산 될 수 있는 반면에 유대감은 적습니다. 팬덤 구축 보다는 재미와 빠른 모방의 가능성을 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광고가 아닌 콘텐츠를 제작

▶ 사람들은 광고는 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본인들이 관심 있는 주제 혹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고 싶어서 미디어를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숏폼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광고의 성격을 조금 버리고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할 콘텐츠를 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숏폼 콘텐츠에 정해진 룰은 없습니다. 어쩌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지않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도했을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에 정답은 없으며 계속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하고 테스트 해야 합니다. 숏폼 콘텐츠는 시대와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특성과 장점을 잘 이해하여 고객층의 니즈에 맞춘 콘텐츠로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