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전략은 유저 유입에서 시작해 최종 목표인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 트래픽 상승 뿐만 아니라 유입에서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SEO 전략을 기획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오가닉 트래픽은 늘었는데 전환이 안늘었어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수개월에 걸쳐 진행하는 가운데 최종목표인 전환을 고려해 반드시 전략을 구축해야합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는지에 따라 과업의 순서가 바뀌거나 우선 순위 설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검색 상위노출이나 오가닉 트래픽의 상승 뿐만 아니라 검색 의도에 맞는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함으로써 유저가 최종 목표인 전환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상해야합니다.
SEO 전략의 성공 지표 설정
검색엔진최적화의 목적이자 성공 지표로 삼는 데이터들은 명확합니다.
- 키워드 검색 순위
- 오가닉 트래픽
- 페이지 체류 시간
- 클릭율
- 이탈율
- 재방문자와 디렉트 방문자
- 도메인 권위
SEO가 잠재 고객들의 의도에 맞춰 최적화가 되었다면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데이터들입니다. 그리고 이런 성공지표의 상승에 따라서 가장 중요한 구매 전환 지표의 상승까지 이끌 수 있어야하는 것 입니다. 웹사이트와 랜딩페이지 최적화를 통해서 고객의 방문을 유도한 뒤 유입 이후 고객의 전환까지 유도하는 전략을 함께 그려야합니다.
어떤 의도에 어떤 답을 줄 것인가
최적화를 진행하기 위한 페이지들의 우선순위를 고려할 때 중요한 한가지는 “어떤 페이지로 유저를 유입시킬 것인가?” 를 결정하는 것 입니다.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유저들에게 상품 상세페이지 혹은 제품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상품리스트페이지로 의도에 답을 주는 페이지로 랜딩을 시켜야합니다. 단순 정보 검색이나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의 위치를 찾기위한 의도를 가진 키워드 검색결과에 상품상세페이지가 나온다면 유저는 답을 얻지 못하고 이탈할 것입니다.
유저는 크게 네가지의 의도를 갖고 검색한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정보형 (Informational)
: 고객이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알고싶은 의도를 가진 키워드 - 이동형 (Navigational)
: 구체적 매장위치나 웹사이트를 찾는 키워드 - 상업형 (Commercial)
: 비교, 리뷰를 찾아보는 의도를 가진 키워드 - 거래형 (Transactional)
: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가진 키워드
어센트코리아 “검색 의도에서 이끌어내는 검색 마케팅의 기본” 중에서
유저 검색 의도에 맞는 답으로 – 랜딩페이지
키워드가 가진 의도에 맞는 답을 제공하기 위해서 키워드의 검색결과페이지를 확인해보고 콘텐츠 전략을 그려야합니다. 단순 정보를 찾는 키워드 의도에는 정보에 관한 페이지로, 매장의 위치를 알고 싶어서 찾는 의도에는 장소를 알려주는 지도 이미지나, 주소를 포함한 콘텐츠를, 비교나 리뷰를 찾는 상업형 의도를 가진 키워드에는 리뷰와 상품 비교 페이지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가진 키워드에는 상품상세페이지를 제공해 유입된 유저들에게 의도에 맞는 랜딩페이지라는 답을 주어야합니다.
키워드 검색결과페이지를 확인하자 (SERP)
각 키워드가 가진 의도대로 검색엔진은 다른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검색결과에서 담긴 유저들의 의도를 확인하고 그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야합니다.
01. 정보형 키워드 “카시트 몇 살까지?” 의 SERP
몇 살까지 카시트를 사용해야하는지 단순히 정보를 알고 싶었던 검색자의 의도에 구글은 질문에 맞는 스니펫을 통해서 바로 답을 제공합니다.
02. 이동형 키워드 “카시트 매장” 의 SERP
카시트를 파는 곳을 알고싶은 검색자에게는 바로 근처에 있는 카시트 판매하는 오프라인 쇼핑몰 매장들을 지도로 보여줍니다. 위치정보이용에 동의했다면 검색자의 위치에 기반하여 바로 근처 매장들을 보여주기도합니다.
03. 상업형 키워드 “카시트 리뷰”의 SERP
카시트의 리뷰와 다른 상품들과의 비교를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는 각종 브랜드와, 리뷰, 제품의 정보를 비교하는 검색 결과 스니펫과 검색 결과 페이지들을 제공합니다.
04. 거래형 키워드 “휴대용 카시트 가격”의 SERP
구매 의도를 담은 제품의 가격을 알아보는 키워드에는 바로 상품상세페이지 결과들을 보여주어 유저가 바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 입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중요성
조금 더 길고 검색자의 의도를 담은 키워드 문장을 뜻하는 ‘롱테일 키워드’는 이러한 특징들을 갖고 있습니다.
- 높은 전환율
- 낮은 경쟁도
- 구체적인 의도를 가짐
롱테일 키워드는 의도를 가진 동시에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문장을 완성해 구사하는 구문들로서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유저들이 원하는 의도에 대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오가닉 트래픽의 70% 이상을 책임집니다.
이미지의 Head Terms 혹은 Fat Head Terms 가 의미하는 것은 1~2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짧고, 검색량이 많으며,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짧은 키워드는 검색자가 무엇을 의도하고 검색했는지 파악하기가 어려울 뿐더러, 검색자도 원하는 답을 찾지 못하고 명확한 의도를 담은 더 긴 문장을 작성해 검색하게 됩니다. 짧은 핵심 키워드들을 통해서 들어온 유저들에 비해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서 유입된 유저들의 전환율은 2배 이상으로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
?롱테일 키워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과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고객 여정 (CDJ)에 함께 하는 SEO
결국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은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탐색하고 검색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고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획되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내기 위해서, 그리고 구매하기 위해서, 구매 후 애프터 서비스 이용 혹은 재구매를 위해서 끝없이 검색 엔진에서의 여정을 반복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 여정이란 무엇인가? 를 바르게 이해해야합니다.
CDJ의 이해를 통해 나오는 SEO 전략은 결국 유저의 유입에서 최종 목표인 전환으로 도달하도록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모든 고객 여정안에서 우리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고객이 가진 의도에 대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고객과의 연결점들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고객 여정에 남긴 브랜드의 자국들이 결국 더 많은 소비자들의 유입과 구매 전환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