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위노출의 핵심
블로그 상위노출이란 곧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내 블로그 글이 상단에 보여지는것을 뜻하는데요. 실제로 구글 기준으로 검색결과 1위 평균 클릭율은 27.6% 이며, 1위 페이지는 10위 페이지에 비해 클릭을 받을 확률이 10배 높다고 합니다.
블로그 글의 상위 노출의 핵심은 내가 쓰고싶은 글을 발행하는것이아니라, 내 블로그를 읽는 사람이 궁금해하는 글을 쓰는 것입니다. 내가 쓰고 싶은 키워드가 아닌,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선정해야합니다. 곧 내가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글을 구성하는 것이죠. 이 상위노출 키워드를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경쟁강도가 낮은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기
롱테일 키워드란 여러 단어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들은 1단어나 이루어진 브랜드 명이나 카테고리 이름들과 달리 2단어 이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검색량은 작지만 경쟁력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대개 롱테일 키워드로 갈수록 검색량은 감소하지만 고객들의 니즈는 명확해 지게됩니다.
숏테일 키워드를 무선이어폰이라고 했을때, 롱테일 키워드는 무선이어폰 음질 순위, 무선이어폰 가성비, 노이즈 캔슬링 무선이어폰이 되는것입니다. 이런 롱테일 키워드는 직접 검색해서 찾을 수도 있지만, 다양한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을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무선이어폰 키워드 하나와 관련된 롱테일 키워드는 월 8,104번의 검색이 일어날 정도로 다양한 키워드가 존재합니다. 관련된 토픽만 하더라도 622개로 다양합니다.
02 LSI 키워드 활용
LSI 키워드는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깊이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검색시 관련 단어 및 구문을 사용하여 페이지의 주제를 더 명확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검색 쿼리에 사용되는 기본 키워드와 의미적으로 연관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할 때 연관 검색어가 같이 나오는 것도 LSI 키워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LSI키워드는 구글 검색창,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툴을 활용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페이지 제작 시 관련 검색어를 통해 확인한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할 수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검색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도 페이지 대응이 가능합니다. 즉, 연관 키워드 검색 시 다양한 키워드에서 SERP 상에 대응이 가능해져 페이지 트래픽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위 화면은 ‘무선이어폰’을 검색하는 사용자들의 토픽을 그룹핑한 것인데요. 크게 분류를 해본다면 기종에 대한 질문, 노이즈 캔슬링 관련 원리와 부작용에대한 질문, 가격과 가성비에 대한 질문 등 다양한 질문이 나타나는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03 상위노출 콘텐츠 키워드 분석하기
공부를 잘하려면 1등하는 친구에게 배우라는 말이 있듯이 검색 결과에서 1등하는 콘텐츠를 분석하고 적용하는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구글에서 ‘digital marketing’ 을 검색했을 때, 상위 1위페이지 본문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마케팅, 디지털 외에도 콘텐츠, 소셜, 미디어, 전략, 검색, 고객 등 다양한 키워드가 중복 사용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언급된 단어들을 고객 의도에 맞게 콘텐츠에도 자연스럽게 녹인다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높은 신뢰도를 인정 받게 되고 상위 랭킹이 가능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콘텐츠를 미리 분석해보고, 내 글에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