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객과 시장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성공적인 일본 마케팅을 도와드립니다.
어센트 일본 오피스는 2006년부터 한국의 중견/중소기업, 일본기업, 글로벌 브랜드들의
일본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저희는 일본 동경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인 마케터, 일본인 마케터가 절반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국과 일본 양쪽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한국기업의 일본진출을 일본 소비자들의 관점으로 서포트 합니다.
10년이 넘는 일본 소비자들과 시장에 대한 이해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을 통해
한국 기업의 일본시장에서의 성장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일본의 주요 마케팅 채널
일본의 마케팅 환경은 한국과 공통되는 부분도 있고 매우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검색 쉐어가 구글이 90%로 일본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구글이 76%, 야후 재팬이 14%, 그리고 Bing이 9%지만 야후 재팬의 검색도 구글의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의 쉐어를 90%로 봅니다.
소셜 채널의 경우 라인이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의 카카오톡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라인의 경우 광고 프로그램이 있지만 일본 법인사업자 번호가 없는 외국 기업의 경우 광고를 집행할 수 없습니다.
또 트위터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보다 높은 사용자 수를 가지고 있고 광고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 검색광고
일본 마케팅에 있어서 검색 채널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소비자들은 구매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제품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검색 마케팅은 90% 이상의 쉐어를 가진 구글 광고를 중심으로 진행하면 되며 SEO 또한 일본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마케팅 시책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한국 기업이 일본에서 마케팅을 할 때 어려운 점은 낯선 광고 플랫폼, 광고 환경보다는 ‘일본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 부분일 것입니다. 언어의 차이, 인식의 차이, 제품에 대한 기대치, 구매 시 염려되는 점 등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센트는 일본의 구글 데이터를 수집해서 이를 검색광고와 퍼포먼스 광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리스닝마인드 솔루션을 활용해서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빅데이터를 통해 들여다봅니다. 일본 소비자들이 어떻게 특정 제품을 찾는지, 어떤 요인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무엇이 가장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인지 등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거기에 어센트 일본 직원들의 현지 감성을 더해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예시로 아래 이미지는 ‘무선이어폰’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일본 소비자들의 구매여정을 가시화 한 화면입니다. 어센트는 이렇게 마케터가 본인의 주관적 기준으로 키워드들을 선정하고 관련키워드들을 묶어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이 아닌, 일본 전국민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 전략과 광고를 진행한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검색여정 분석 화면 : 검색 여정 분석은 구매과정에서 어떤 키워드들로 제품과 브랜드를 찾아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별 키워드들에 의존하는 불완전한 전략이 아닌, 검색 여정 전체를 커버하는 Full-View 캠페인 전략수립이 가능합니다.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데이터를 통해 올바르게 이해한 상태에서 검색 광고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어센트에 상담해 주십시오. 어센트가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일본 퍼포먼스 마케팅
한국과 마찬가지로 퍼포먼스 마케팅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품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 즉 소재의 발굴과 기획이 성과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어센트는 일본인 마케터들과 한국인 마케터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객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소재 기획과 타겟 페르소나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일본 소비자들의 감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을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는 고객의 불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예시 화면입니다. ‘무선 이어폰’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요소로는 ‘수명’으로 ‘보증’ ‘파손’ ‘부서짐’ 등 사용기간과 관련된 요소들이 많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정량적으로 정리해보면 ‘수명’과 ‘사용기간’과 관련된 요인이 전체의 77%로 가장 크고 배터리, 충전 관련이 12%, 접속, 페어링 관련이 8%, 음질, 노이즈 관련이 2% 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인 분석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염려, 불안 요소들을 도출하고, 야후 知恵袋, 아마존, 価格ドットコム 등 일본 소비자들의 리뷰가 많은 플랫폼들로부터도 고객의 실제 보이스를 함께 고려해서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 및 소재 방향성을 도출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타겟 페르소나 예시 이미지입니다. 해당 타겟 세그먼트가 중요 시 여기는 포인트, 그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들, 연령대와 성별 비율을 AI를 통해 도출해 내고 이를 캠페인 전략에 활용합니다.
일본 소비자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방향성을 데이터 기반으로 도출하고 일본인의 감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어센트에 상담해 주십시오. 어센트가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일본 리뷰 마케팅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소셜 리뷰, 블로그 리뷰는 의미 있는 마케팅 시책입니다. 일본은 트위터 사용자가 많고 활발한 채널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 트위터 등의 조합으로 상품의 바이럴을 촉진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일본의 대표 블로그인 아메바(Ameba) 블로그는 이용자 수가 9,100만, 30~40대 여성층이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소셜의 짧은 내용으로는 소화가 어려운 제품, 여성 중심의 패밀리 제품군 리뷰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이라면 20-30대 여성들이 주 이용자인 화장품 리뷰 사이트 LIPS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IPS는 제품의 샘플링을 통한 리뷰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 내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본에서의 인지도 획득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플랫폼입니다.
일본 진출이 처음이라면 이러한 리뷰 마케팅을 통해 잠재고객들이 제품을 찾아볼 때 제품에 관한 사용자들의 리뷰를 미리 확보하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센트는 일본의 소셜 및 전문 플랫폼들과 협업하여 제품 사용 리뷰, 샘플링 마케팅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SEO & 콘텐츠 마케팅
일본의 소비자들은 구매 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모은 후 본인이 스스로 납득하는 단계를 거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국 네이버의 경우 회사 홈페이지와 홈페이지 내의 좋은 콘텐츠들이 있더라도 검색결과에 노출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만, 일본은 구글 중심이기 때문에 자사 홈페이지 및 사이트 내에 양질의 콘텐츠들만 존재한다면 다른 채널들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환경과 일본소비자들의 성향이 이렇기 때문에 일본의 기업들은 SEO와 자사 홈페이지 내에 콘텐츠 빌딩을 마케팅 기본 시책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SEO 측면에서 구글의 경우 Technical 팩터도 중요하지만 콘텐츠가 검색 사용자의 Needs (인텐트)에 부합하는 정도에 따라 검색순위가 정해지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On-Page SEO 측면이 보다 중요합니다.
즉, 성과를 내는 SEO란 사용자 니즈에 잘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검색 사용자의 의도(인텐트)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검색 사용자의 인텐트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구글로부터 좋은 평가를 기대하기 어렵고 자연유입의 증가로도 이어질 수 없습니다.
어센트는 Technical SEO는 물론, 검색 사용자의 인텐트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자사 사이트 내에 제작(일본 카피라이터)하여 광고 없이도 많은 자연유입과 전환을 일으키는 검색엔진 최적화 및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본 소비자들의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성과를 내는 SEO, 자연유입을 늘리는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하시다면 어센트에 문의해 주십시오.
일본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인텐트 분석 컨설팅
마케팅의 출발점은 고객에 대한 이해입니다. 인텐트 분석 서비스란 일본 소비자 분석을 검색데이터를 통해 컨설팅 형태로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일본 소비자들의 인식 구조, 구매요인, 불안요인, 자사 및 경쟁사의 인지도, 검색여정 분석, 크리에이티브 가이드로 구성됩니다. 그 외 고객사가 좀 더 깊게 파악하고 싶은 분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일본 소비자 인텐트 분석 서비스는 협의부터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까지 약 2.5개월이 소요됩니다.
일본 진출 시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싶으신가요? 지금까지 고객의 이해 없이 광고 테스트만 진행하셨나요? 어센트가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가시화 해서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일본 마케팅 성공사례
이니스프리 : 레티놀 시카 프로젝트
이니스프리는 자사의 레티놀 시카 제품의 주 성분인 레티놀이 일본 소비자들에게 어떤 효능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일본 내 주요경쟁사 상황 및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Value Propose는 무엇인지에 대한 확인, 이를 통해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일본 내 레티놀 성분 화장품에서 인지도 증가와 매출 향상을 필요로 했습니다.
어센트는 일본 소비자들이 레티놀이라는 성분에 대해 어떤 효능을 기대하고 있는지, 한국의 소비자들과 인식의 차이는 있는지? 또 불안요인은 어떤 부분들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레티놀을 주 원료로 하는 일본 내 경쟁사들에 대한 조사를 [인텐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수행하고, 인스타그램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LIPS 플랫폼 내 [리뷰 마케팅] 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이전 기간 대비 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달성하였습니다.
지누스(ZINUS) : 자사몰 마케팅 프로젝트
한국의 매트리스, 침대 프레임 기업인 지누스는 일본에서 아마존을 통해서만 판매를 해오다가 자사몰 강화를 위한 마케팅이 필요했습니다. 자사몰 강화는 매출측면에서도 중요하고 브랜딩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기 때문에 어센트에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어센트는 자사몰 리뉴얼에 따른 [SEO]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자연유입의 기반을 마련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검색에서 Zinus 브랜드 관련 검색볼륨이 1.8배 증가가 되었으며 마케팅 시작 이후 6개월, 자사몰의 매출이 1,300%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아토머스 : 마인드카페 프로젝트
아토머스는 한국 No.1 멘탈케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브랜드로 일본 진출에 맞춰 자사 [앱 마케팅]을 위한 퍼포먼스 광고(트위터/ASA)를 어센트에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일본 사용자들의 감성에 적합한 소재기획과 크리에이티브로 집행되었습니다.
광고 집행 이후 8개월 동안 많은 수의 앱 인스톨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CVR은 평균 6.46%를 달성하였습니다.
Handepa : 자사 사이트 유입 프로젝트
한데파는 일본 주요 거점에 한국 화장품 등의 제품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브랜드입니다. 코로나 이후 매장방문이 끊긴 상황에서 브랜드 인지도, 자사 사이트로의 지속적인 자연 유입을 목표로 어센트에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어센트는 한국화장품 관련 클러스터 분석을 통해 콘텐츠 빌딩 + 사이트 전반 SEO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케팅 시행 전 월 평균 방문자 7,500(일 245)에서 마케팅 시책 이후 5개월 만에 광고 없이 월 평균 151,000(일 4,950) 자연유입 방문자 수준을 달성(1,913% 방문자 수 증가) 하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