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다가오는 가을을 맞이하며 이번 9월 리포트에서 다뤄볼 내용은 바로 ‘가을 피부 관리’에서 발견한 소비자들의 피부 고민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본격적인 환절기에 접어들게 되면 계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옷차림이나 침구, 그리고 스킨케어 등에 변화를 주기 마련입니다. 소비자들의 ‘가을 피부 고민’이 검색 데이터에 어떻게 나타고 있을까요? 리스닝마인드의 클러스터파인더 기능을 이용하여, ‘가을 피부 관리’를 검색한 사람들이 직전 직후에 검색했던 3개의 검색어를 모두 수집하고 연관성이 깊은 키워드들끼리 클러스터링함으로써 ‘가을 피부 관리’라는 소비자들의 과제에 연결된 다양한 관심사와 맥락을 파악해 봤습니다.
가을 피부 관리와 연관된 한국, 일본 소비자 인텐트
위에서 살펴본 국내 ‘가을 피부관리’와 연결된 고민들은 기미/검버섯, 주근깨, 미백/색소 침착 등으로 확인됩니다. 그 중 국내에서 월 평균 68만회 가량 검색되는 ‘기미’와 관련된 소비자 인텐트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소비자 고민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비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은 고객 여정(CDJ)흐름이 나타나게됩니다.
더 자세한 CDJ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 다운]을 통해 전체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미’와 관련된 한국, 일본 소비자 인텐트 인사이트
‘기미 제거’를 검색한 한국 소비자들의 구체적 고민과, 해결 방식 현황은?
‘기미 제거’를 검색하기 이전, ‘기미’라는 증상을 인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검색어들을 살펴보면 굉장히 구체적인 상황과 니즈를 발견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마 주근깨’나 ‘임신 검버섯‘, ‘갑자기 기미가 생길때‘, ‘폐경 이후 기미‘, ‘점 기미 차이’ 등의 키워드 등에는 소비자들의 인지 상황 및 고민 사항들이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기미 제거’를 검색한 일본 소비자들의 해결 방식 현황은?
앞에서 살펴본 ‘기미 제거’ 키워드 검색경로를 일본(구글 재팬) 버전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대체적으로 ‘기미 제거’를 위해 ‘피부과’나 ‘레이저 시술’을 검색하는 특성이 나타나며 그에 연관된 구체적인 키워드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이전 한국 소비자들의 검색 경로(시술과 같은 연장선상에서 화장품이나 크림, 연고류를 함께 검색)와 비교하면 약간은 다른 현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화장법 관련 한국, 일본 소비자의 다양한 인텐트
한국 메이크업 시장 검색 규모
국내에서의 ‘메이크업‘, ‘화장법‘ 과 관련한 전반 검색 규모를 알아보기 위해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메이크업’, ‘화장법‘ 두 개의 키워드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입력한 두 개의 키워드를 포함하여, 연관된 키워드의 연간 총 검색량은 약 3천 6백 만회 의 규모가 확인됩니다. 더불어 키워드 개수(1.7만개), 주요 토픽 개수(6.5천개), 최근 3개월의 월 평균 검색량(약 290만) 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꼬막눈’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고민과 욕망
앞에서 살펴본 국내 메이크업/화장법 연관 검색어 중 하나인 ‘꼬막눈 메이크업’ 키워드의 검색 경로를 살펴보면 재미있는 점이 발견됩니다.
우선 ‘꼬막눈’은 눈 좌우 길이가 짧고, 위 아래 폭이 좁은 눈 모양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대되는 의미로 ‘트여 있는 시원한 눈’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염두에 두고 전/후 검색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꼬막눈‘ 과 더불어 ‘눈’과 관련된 재미있는 고객언어들이 다수 발견됩니다.
예를 들면 ‘짧은 눈‘, ‘동그란 눈‘, ‘올라간 눈‘, ‘처진 눈’ 등 눈의 디테일한 모양새와 관련한 키워드가 있는가 하면, ‘아이라인 안어울리는 눈‘, ‘꼬막눈 아이라인 꼬리‘, ‘아이라인 올려 내려‘, ‘눈 모양별 아이라인‘ 등 아이라인과 관련한 세부 고민이 담긴 키워드도 발견됩니다.
일본 검색 데이터 내 ‘한국 메이크업’ 관련 규모
일본에서 검색하는 ‘한국 메이크업’ 관련 키워드 현황은 어떨까요? 리스닝마인드 허블 일본버전의 인텐트파인더를 통해 메이크업 (メイク) 관련 토픽과 전반 검색량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최근 3개월의“메이크업” 관련 토픽 확인 결과는 1) 한국, 2) 동영상, 3) 무쌍, 4) 매일(데일리), 5) 아이메이크업 순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국 관련 검색어를 보면 ‘메이크업 한국’이 월평균 10만, ‘한국 아이돌 메이크업’이나 ‘무쌍 메이크업 한국’은 3개월전보다 월평균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어 일본에서는 한국 화장품은 물론 화장법에도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메이크업’을 검색한 소비자 중 확인한 페르소나
‘한국 메이크업’을 검색한 소비자 중, 구체적인 페르소나와 상황을 발견해보면 어떤 특성이 나타날까요? 전/후 검색어를 수집하여 ‘메이크업 관련 한국어’에 의도가 있는 그룹을 분석해보니, 아래와 같은 페르소나가 확인되었습니다.
- 한국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
- 한국 화장품을 사고 싶지만 언어에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
- 한국 메이크업 트렌드를 쫓는 인플루언서 지망생
마치며
한국과 일본은 대표적인 이웃나라로 꼽히며 비슷한 문화를 공유하기도 하지만 실상 검색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면 또 다른 점들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현지 국가에 대한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조사 외에도, 현지인들이 현지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들을 통해 인텐트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간략히 살펴본 가을 피부관리(*기미 케어 시장)와 메이크업/화장법 관련 한국·일본 소비자 인텐트 데이터 내용을 포함한 전체 내용은 아래 리포트 다운받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