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팬데믹 상황이 나아지면서 하늘길이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최근 3년 팬데믹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산업군은 누가 뭐래도 여행 산업이지 않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행산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리스닝 마인드 허블을 활용해 콘텐츠 작성, 상품 개발할 수 있을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목차
- 여행 나라 선정하기
- 선정한 나라에 관한 토픽 선정
- 토픽에 대한 글 작성
1. 여행 나라 선정하기
우선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여행지부터 선정해야 합니다.
다양한 여행지를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여행지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나라 중에 검색량이 가장 많은 나라를 선택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에 우리가 응답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나라를 검색했지만 일본 여행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그럼, 일본 여행으로 토픽을 선정하고 이 검색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상품 개발을 해 볼까요?
일본 여행 키워드를 분석해보자
일본 여행을 검색했을 때 소비자들은 백신, 비자, 준비물, 브이로그, 추천, 2박3일 일본 여행 등의 검색어로 검색엔진에게 질문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래프를 보면 흥미로운 점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비자와 백신의 검색량 동향입니다.
일본 여행 비자는 2022년 9월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을 미리 알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미지의 영역이라 우리는 데이터를 분석하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략을 잘 세워야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여행사들이 준비해야 했던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9월을 기준으로 준비할 콘텐츠는 달라집니다.
9월 이전이었다면? 첫 번째 : 일본 여행 비자를 어떻게 받는지 받을 때 준비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순서는 얼마인지 가격은 얼마인지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했으면 고객들은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함으로써 여행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 일본 여행 비자의 검색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일본 여행을 가고 싶어 하므로 검색하는 것이라 판단되므로 여행사에서는 소비자들의 비자를 대행해주면서 다양한 일본 여행 패키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9월 이후를 보면 상황은 전혀 달라집니다.
10월에 일본에서 무비자 여행이 가능해졌다는 뉴스와 함께 일본 여행 비자의 검색량은 급감합니다. 그와 반대로 일본 여행 백신, 일본 여행 준비물의 검색량이 가파른 속도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 여행의 전반적인 검색어들을 확인 했다면 이제 이 검색어들을 가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작성 해 볼까요?
2. 선정한 나라에 관련 토픽 선정
1) 패스파인터 활용
일본으로 여행을 간다면 소비자들은 다양한 질문들을 검색엔진에 물어볼 것입니다. 여행사들은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가장 전문가들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는 소비자들의 검색 흐름을 보여주는 패스파인더 기능입니다.
일본 여행 비용, 비자 면제, 여행지 등 다양한 질문들을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이 다양한 검색어들을 가지고 블로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 관광지”를 기준으로 일본 관광지도, 일본 예쁜 도시, 오사카 관광지를 검색한 후 일본 특이한 여행지, 한국인 없는 일본 여행지를 검색하는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럼 관련 콘텐츠로 일본의 특이한 여행지를 소개하고 그중에 한국인이 잘 찾지 않는 현지인들이 찾는 여행지를 추천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2) 클러스터 파인더 활용
클러스터 파인더는 관련된 검색어들끼리 묶어놓은 기능입니다. 한 번 더 깊게 찾아가 보겠습니다. 3~4시 방향 신주쿠 맛집, 일본 맛집을 확대해보면
도쿄 근처의 다양한 맛집을 찾는 키워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여행사들은 이 키워드들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해당 키워드들은 실제로 고객들이 검색엔진에 입력한 것이므로 고객의 언어로 우리가 콘텐츠를 만든다면 우리의 콘텐츠는 고객들이 질문하는 것에 가장 답변을 잘하는 콘텐츠가 되므로 다양한 검색어에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일본 여행에는 어떤 검색어와 어떤 토픽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어떤 아이템들을 만들어 볼 지 알아봤는데요 다음은 태국 여행을 리스닝 마인드 허블을 통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