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는 콘텐츠 생성을 위한 아이디어, 개요 및 정보 덩어리를 생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일 수 있지만 그 자체로는 마케터가 꿈꾸는 독자를 만족시키는 좋은 콘텐츠이면서 동시에 높은 순위도 보장해주는 만능 SEO 솔루션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으로는 구글이 고품질 콘텐츠를 구분할 때 중시하는 EEAT 요소가 빠져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EEAT 요소란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y), 권위(Authority) 및 신뢰성(Trustworthiness)를 말합니다. 또한 ChatGPT가 생성한 내용이 사실인가의 측면에서 언제든 잘못된 거짓의 내용이 포함될 위함이 있으며, 해당 글의 독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낮은 품질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퍼블리싱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검토와 윤문이 있어야합니다. 이런 과정 없이는 검색엔진최적화의 관점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ChatGPT를 사용하려한다면 반드시 이런 점들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때 높은 수준으로 전문가 적어도 책임자가 개입해서 편집하는 프로세스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안일하게 진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브랜드 리스크는 결코 작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ChatGPT에 콘텐츠를 작성시키기 전에 정확한 정보와 컨텍스트 이해 시킬 수 있는 사전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편집 과정에서 단순 인용문이 사용된 부분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단계입니다.
결론적으로 ChatGPT는 콘텐츠 제작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으나 구글에 의해 해당 콘텐츠가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품질을 유지하여 SEO 측면에서도 성과를 내어 자연유입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언급한 대로 전문적인 사람의 검토와 함께 윤문이 반드시 관여되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SEO 관점에서 ChatGPT로 생성된 콘텐츠의 약점?
SEO 관점에서 ChatGPT가 생성하는 콘텐츠의 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EEAT가 부족한 콘텐츠가 될 가능성: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은 특별히 YMYL콘텐츠 즉 돈이나 생명 혹은 안전에 관련한 분야의 글에서 더욱 큰 중요성을 가집니다. 구글은 이들 분야에서 잘 못된 내용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경우 해당 콘텐츠의 독자들에게 피해가 가고 이것은 자신들의 신용에도 큰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잘 알 고 있습니다. 손쉽게 대량 생산한 글을 통해서 아주 잠깐은 노출을 늘릴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충분한 노력없는 콘텐츠로 장기적인 성과를 얻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부정확하고 낮은 품질의 콘텐츠가 될 가능성: 1번과 일부 겹치지만 콘텐츠의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니라 아에 틀린 정보를 제공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ChatGPT의 콘텐츠 생성은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이고 이미 공표된 대로 최신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만들어진 것이어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확하거나 관련이 떨어지거나 품질이 낮다고 평가 받을 수 있는 콘텐츠가 대량 생성되어 웹 사이트와 브랜드의 신뢰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 유니크함이 부족한 콘텐츠가 될 가능성: 전문가들의 글에서 전문가들은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 주장에 힘을 더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런 내용들이 콘텐츠의 독창성을 더해 줄 수 있으나, ChatGPT는 기본적으로 기존 콘텐츠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런 독창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다른 콘텐츠를 담은 웹페이지와 유사한 콘텐츠가 생성되어버리고 이런 것이 반복적으로 쌓이게 되면 도메인 전체에 대한 검색 엔진의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독자들의 낮은 인게이즈먼트 및 높은 이탈률의 콘텐츠가 될 가능성: ChatGPT로 생성된 콘텐츠는 사용자를 위의 3가지 요소들 때문에 결론적으로 웹 콘텐츠가 의도한 콜투액션에 독자를 참여시키는 힘이 부족합니다. 결국 독자들이 글을 끝까지 읽지 않고 나가버리는 즉 이탈률이 높은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이 웹사이트 전체에 많이 존재하게 되면 해당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에 저품질 사이트로 낙인이 찍힐 가능성이 많습니다.
최근 ChatGPT + Zapier + Air Table 등을 통해서 자동으로 수 많은 콘텐츠를 짧은 시간에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이나 글을 보고 이를 따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한 콘텐츠을 적절한 윤문과 편집 없는 채 공개해서 높은 트래픽을 만들어냈다는 소식을 아직 저는 접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꽤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올렸으나 트래픽이 전혀 올라오지 않는다거나, 아에 색인이 잘 안되고 있다고 고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SEO 관점에서 ChatGPT로 생성된 콘텐츠의 약점은 전문성이 부족한 콘텐츠, 부정확한 콘텐츠, 인간의 경험 등을 담은 독창성이 부족한 콘텐츠로 인한 독자의 인게이즈먼트가 낮고 이탈률이 높다는 문제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ChatGPT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접고, 독자들의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한 상태에서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콘텐츠를 직접 검토 하고 편집을 전제로 ChatGPT를 이용한 콘텐츠 작성을 시도하는 것이 고품질의 검색 친화적 콘텐츠를 만드는 유일한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atGPT 생성 콘텐츠의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
위의 이야기한 내용을 전제로 해서 ChatGPT로 생성한 콘텐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태스크를 정리해봅니다.
- 전문가의 검토 및 편집을 반드시 콘텐츠 작성 프로세스 안에 넣어야 합니다: 콘텐츠가 토픽과 정확하게 관련성이 있으며 고품질인지 확인하려면 게시하기 전에 전문가의 검토 및 편집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ChatGPT에 부족한 EEAT 요소를 추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글을 쓴 사람의 특성이 담긴 고유의 내용을 콘텐츠에 추가해야합니다: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콘텐츠 작성자는 콘텐츠에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자신만의 해석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콘텐츠에 고유성을 높힐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다른 콘텐츠와 다른 유니크함을 가지게 할 수 있으며 독자들에게 특정한 매력을 전달 할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 이탈률을 낮추고 인게이즈먼트를 높혀 줍니다.
- 콘텐츠 안의 내용들에 대해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확인합니다: 콘텐츠 작성자는 콘텐츠가 정확하고 최신의 내용인지를 직접 조사하여 콘텐츠에 정확함을 높혀야합니다. 이것은 해당 콘텐츠 만이 아니라 해당 웹사이트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독자들의 의도(인텐트)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 해야합니다: 콘텐츠 제작자는 사용자 의도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특정 토픽 안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세부 의도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토픽과 관련성이 있는 것만으로는 독자의 의도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대상 독자가 기대하는 특정 의도를 충족시킬 콘텐츠를 명확하게 작성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리스닝마인드와 같은 소비자 인텐트 툴을 사용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독자들의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고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자는 ChatGPT로 생성된 콘텐츠의 약점을 보완하고 독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고품질의 매력적인 그리고 SEO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한느 것은 ChatGPT를 솔루션이 아닌 도구로 사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ChatGPT는 콘텐츠 생성을 위한 아이디어, 개요 및 정보 덩어리를 생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결코 고품질의 SEO친화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높은 수준의 전문가의 개입 및 편집 노력이 추가되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