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검색엔진 최적화(SEO)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적용하는 범위와 방법에 따라 콘텐츠 SEO, 테크니컬 SEO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것이 콘텐츠 SEO입니다.
콘텐츠 seo가 무엇인지, 검색 의도를 담은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검색 의도가 무엇이고, 어떻게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SEO,
검색의도를 담은 콘텐츠 작성하기
콘텐츠 SEO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이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타깃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 검색 의도에 대응하는 내용을 포함한 구조화된 콘텐츠를 작성하여
- 작성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는 작업
구글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해당 검색 의도를 잘 포함한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SERP)의 1페이지에 노출 시킵니다.
즉, 구글은 실제로 글을 읽는 검색자가 원하는 내용(검색 의도)을 담은 글을 좋은 글이라고 평가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 시키는 것인데요. 우리는 이것을 활용해 보다 쉽게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을 활용해 검색 의도와 인텐트 유형을 파악하고, 키워드를 타깃하는 콘텐츠 유형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의도 파악하기 ?
검색 의도란 단어 그대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 얻고자 하는 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무엇’을 찾으려는지에 대한 대상 키워드와 ‘왜’ 찾는지에 대한 의도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아래 예시와 같이 의도 키워드를 통해 검색 의도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떡볶이 레시피: 떡볶이(대상) + 레시피(의도) -> 떡볶이 레시피를 알고자 함
넷플릭스 가격: 넷플릭스(대상) + 가격(의도) -> 넷플릭스 구독 가격을 알고자 함
의도 키워드를 통해 간단히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가 하면, 그냥 봐선 의도를 파악하기 힘든 키워드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글 검색 결과를 통해 해당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SERP) 이용해 검색 의도 찾기 ?
앞서 말한 것처럼 구글은 해당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SERP(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 시킵니다.
다시 말해,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게재(노출) 되는 것은 검색 의도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한 콘텐츠라고 구글이 인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1페이지에 노출된 콘텐츠의 제목, 주제, 콘텐츠의 내용 등을 통해 검색 의도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의도(인텐트)의 4가지 유형
다양한 검색의도가 있겠지만, 검색 의도(인텐트)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정보형: 특정 질문이나 일반적인 정보에 대한 답변을 찾는 의도
- 이동형: 특정 사이트나 장소 위치를 찾으려는 의도
- 상업형: 구매 의도를 가지고 관련 제품/브랜드 정보를 탐색하는 의도
- 거래형: 행동이나 구매를 완료하려는 의도
(검색 의도, 인텐트의 4가지 유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키워드의 검색 의도와 마찬가지로 인텐트 유형 역시 검색 결과 페이지(SERP)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된 페이지 유형을 통해서 파악하는 것인데요.
‘프론트엔드’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정의, 업무 등 여러 주제가 섞여있긴 하지만 주로 위키, 블로그와 같은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론트엔드’라는 키워드의 주된 검색 의도 유형은 정보를 알고자 하는 의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강의’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대부분 강의 설명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된 것을 통해, 이 키워드는 실제로 구매를 하고자 하는 상업형/거래형 인텐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페이지 유형 정하기 ?
구글의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된 콘텐츠를 통해 키워드의 검색 의도, 인텐트 유형을 찾는 것뿐 아니라, 발행할 콘텐츠의 유형을 정하는 데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타깃하는 콘텐츠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블로그 콘텐츠를 발행해야 할지, 하이라이트 혹은 제품 상세 페이지를 만들어야 할지, 어떤 유형의 콘텐츠로 타깃 키워드를 대응해야 할 지 고민이 되곤 합니다.
이럴 때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확인하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 유형이 구글이 검색 의도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페이지이기에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확인해 정보성 콘텐츠를 써야할지, 구매의사에 대응하는 콘텐츠(제품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를 만들어야 할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키워드에 어떤 콘텐츠를 발행할지 콘텐츠 전략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활용해 검색의도를 확인하고, 콘텐츠 유형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활용해 구조화된 글을 쓰는 방법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