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검색 키워드가 정말 중요한 것은 모두들 잘 알고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주로 우리가 검색 키워드를 다루는 이유는 검색 광고를 위해서죠,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누가 더 싼 가격에 노출시킬 수 있는지에 많은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검색키워드는 사실 단순히 검색 광고의 도구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잠재 고객의 의도 (인텐트, intent)가 담겨있기 때문이죠. 이게 무슨 말인가 싶을 수 있지만 지금부터는 검색 키워드가 무엇인지, 검색 키워드로 알게된 고객의 의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더 나아가 그래서 검색 키워드를 통해 알게된 고객의 의도(인텐트)를 우리 웹사이트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우리가 가정용, 매장용 붕어빵 기계를 파는 회사라고 가정하고, 검색 키워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붕어빵”을 저희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넣어봤습니다.
“붕어빵”과 같은 키워드도 있지만, “붕어빵 믹스”, “붕어빵 먹방”, “붕어빵 잉어빵 차이”와 같은 키워드도 있습니다.
이처럼 키워드는 “붕어빵”과 같은 대상키워드와 “차이”와 같은 의도키워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대상키워드와 의도키워드를 모두 포함하지 않고 대상키워드만으로 구성된 경우도 있습니다.
“붕어빵”, “붕어빵 기계”, “붕어빵 반죽”: 대상 키워드
“만들기”, “가격”, “차이”: 의도키워드
검색 키워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앞에서 검색 키워드는 “의도”, “인텐트”를 담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검색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잠재고객의 의도는 정보형(Informational), 이동형(Navigational), 상업형(Commercial), 거래형(Transactional)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검색의도란 무엇인가?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간략히 하나씩 알아본다면,
1. 정보형 (Informational)
정보형 의도를 가지고 있는 키워드는 “붕어빵 종류”, “붕어빵 만들기”, “붕어빵 장사”, “붕어빵 일러스트”와 같이 검색자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알고싶은 것이 있을 때 나타나는 의도입니다. 우리의 잠재 고객은 붕어빵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 것인지, 붕어빵은 어떻게 만드는지, 붕어빵을 보통 얼마하는지, 장사는 어떻게 하는지 등을 궁금해하고 있는 것이 키워드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이동형 (Navigational)
붕어빵에는 이동형 의도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동형 인텐트를 가진 키워드는 강남역 성형외과, 올리브영 웹사이트와 같이 구체적인 매장위치나 웹사이트를 찾는 키워드입니다. 붕어빵은 특정한 위치나 웹사이트를 찾고자하는 의도는 상대적으로 적은 아이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상업형 (Commercial)
상업형 의도는 구매하기 전에 가격을 알아보고 비교하거나 리뷰를 찾아보는 인텐트입니다. 붕어빵과 관련해서는 “붕어빵 가격” “붕어빵 틀 가격”과 같이 주로 가격을 알아보는 의도의 키워드가 주를 이루고 있네요.
4. 거래형 (Transational)
거래형은 명확히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가 강한 의도를 말합니다. “붕어빵 믹스”, “붕어빵 슈크림”, “붕어빵 재료”, “붕어빵 기계”와 같이 붕어빵 재료와 기계를 구매하려는 키워드가 주를 이루네요. 이 중에는 단순히 “붕어빵 기계”뿐 아니라 “미니 붕어빵 기계”, “붕어빵 기계 가정용”, “붕어빵기계 중고”, “전기 붕어빵 기계” 등 매우 구체적으로 묻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 이제 붕어빵을 둘러싸고 우리의 잠재 고객은 다음과 같이 검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붕어빵의 레시피, 유래, 종류, 유래, 장사, 일러스트와 같이 붕어빵과 관련된 궁금한 점을 검색하였고,
- 붕어빵, 붕어빵 틀의 가격을 궁금해 했으며,
- 붕어빵의 재료와 기계를 구매하고자 하는데, 기계는 가정용, 미니, 중고, 전기 등 구체적인 키워드로 검색
웹사이트의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있을까?
그렇다면 우리가 시장에서 붕어빵과 관련해서 이런 ‘질문’들을 하고 있는데,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붕어빵의 종류를 궁금해하는 사람에게 우리 기계 이런거 사보세요. 라고 권할 수 있을까요? 붕어빵 기계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붕어빵의 레시피를 말해줘야할까요?
우리 웹사이트는 웹상에서 우리 매장을 방문하는 사람에게 콘텐츠(영업사원)로 고객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붕어빵 기계를 파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고 했을 때, 붕어빵 레시피에 대한 정보를 궁금해하는 고객에게 영업사원은 레시피를 알려주어야하고, 붕어빵 기계를 찾아온 사람에게 다양한 종류의 기계를 보여주거나 구체적인 용도를 묻고 추천해주어야 하니까요.
붕어빵에 대해 궁금해하는 잠재 고객에게 우리는 어떤 분야에 전문가인 사원을 보내주어야하는가, 즉, 각 검색 키워드에 대해 우리 웹사이트의 어떤 페이지가 대응해야하는지 알기 위해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웹사이트 구조를 알아보고 검색 데이터와의 관계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