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의 진실 2부: 광고와 SEO는 이어달리기!!

SEO의 진실 2부: 광고와 SEO는 이어달리기!! SEO의 진실 2부: 광고와 SEO는 이어달리기!!

구글이 서드 파티 쿠키의 제공을 종료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마케팅 업계에 급부상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Search Engine Optimization인 ‘SEO’입니다. 도대체 이 SEO가 무엇인데 사람들이 자꾸 해야한다고 하는지, SEO를 하면 광고는 안해도 되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도대체 뭔가요?

구글 SEO 최적화는 구글이라고 하는 검색엔진에 맞춰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은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요, 각각의 검색엔진마다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구글 SEO는 구글의 알고리즘 정책에 맞춰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구글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다른 검색엔진은?

그럼, 구글 알고리즘 정책에 맞춰 최적화된 웹사이트는 다른 검색엔진에는 노출이 되지 않나요?? 라고 질문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은 YES 라고도 NO라고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또다른 검색엔진하면 바로 네이버가 있죠. 그럼 내 웹사이트를 구글에 맞춰 최적화 했다고 했을 때, 네이버에는 노출되지 않는걸까요? 네이버 검색엔진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단백질 쉐이크'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이미지
‘단백질 쉐이크’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이미지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 네이버 검색엔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세션이 나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즉,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순위가 차지하는 세션에 따라 매번 달라지고, 구글과 같은 ‘검색 결과’ 세션이 상당히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기와 같은 질문에 대해서 ‘네이버 검색 결과’ 세션에서는 노출 될 수 있지만, ‘검색 결과 세션’이 1위로 노출되는 경우는 잘 없기 때문에, 대답이 YES라고도 NO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SEO는 언제부터 효과를 실감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웹사이트 오너들이 SEO를 고려할 때 가장 큰 요소는 한번 웹사이트를 최적화 해 놓으면, 그 이후에는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고객이 웹사이트로 유입된다라고 하는 장점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확실히 SEO는 광고비 지출과 관계없이 고객이 하고 있는 질문, 즉 키워드에 답하는 콘텐츠를 발행함으로써 고객을 유입시키기 때문에 트래픽 효과가 오래갑니다. 하지만, 우리의 웹사이트는 전부 ‘삼성’이 아니잖아요?

즉, 우리들의 잠재고객 대부분은 우리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를 검색하는 고객은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존재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런 와중에 우리 웹사이트가 최적화까지 되어 있지 않다면 당연히 노출도 미비할 것이고 트래픽 유입은 더더욱 적어지죠. 그래서, 다양한 단계의 최적화 작업을 통해 천천히 노출과 자연 유입 키워드를 증가시키고, 노출과 자연 유입 키워드가 증가함에 따라 노출 포지션*이 올라가고 트래픽이 증가해 나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어야하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은 트래픽 증가까지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노출 포지션은 자연 유입 키워드가 증가함에 따라 초반에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만, 키워드와페이지가 안정화되어 갈수록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SEO에 무조건적인 상승은 없습니다.

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 우리는 이어달리기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광고와 SEO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면서도 빠르게 트래픽을 몰아오고, 그 동안 SEO 작업을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합니다. 그리고 SEO를 통한 오가닉 트래픽 유입이 어느정도 상승 곡선에 도달하기 시작하면 광고를 서서히 멈추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광고로 유입된 트래픽을 SEO가 이어받아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기대할 수 있지요.

SEO와 광고 트래픽 상승 곡선의 차이 이미지
SEO와 광고 트래픽 상승 곡선의 차이 이미지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듯, 광고로 인한 트래픽은 빠르고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유입을 끌어올 수 있지만, 광고가 끝나는 순간 트래픽도 함께 급락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유입이 천천히 상승하지만 이미 최적화 된 사이트가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한, 갑자기 최적화가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상승하면 잘 떨어지지 않고 효과도 오래 갑니다.

결론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최고의 방법은 예산이 가능한 범위에서 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를 함께 진행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초기 트래픽을 확보합니다. 그 후 어느정도 최적화 작업에 의해 자연 유입 트래픽이 상승하여 광고 트래픽을 따라잡으면 그때부터 광고는 조금씩 빼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광고와 함께하기 보다는 마케팅 환경과 상황에 맞춰 적절한 마케팅 기법을 믹스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마케팅 시장은 급변하는 법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