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사용자 증가와 함께 틱톡 검색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틱톡의 검색엔진최적화(SEO)가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케터들에게는 틱톡 검색에 맞추어 마케팅 활동을 함으로서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1. 구글 검색에서 틱톡 검색으로
십여년 이상 기업들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언급할 때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결과에 대해 이야기해 왔습니다. 그런데 Amazon과 같은 전자상거래나 유튜브,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 거물들의 부상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시장 분화라는 이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검색기능이라는 것은 플랫폼 이용자들이 거대해진 플랫폼 기능안에서 무언가를 찾아내기 위해 쓰이는 것입니다. 그러니 플랫폼들의 사용자와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검색 기능이 활성화 되는 것은 필연적일 것입니다.
2017년 Forbes의 기사는 유튜브가 미국에서 2위의 검색 엔진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뒤이어 Amazon을 3위 검색엔진으로 꼽는 자료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 기준 구글을 제치고 방문자 1위에 올랐다고 하는 틱톡이 이제 검색 엔진으로 언급되는게 낯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2. 틱톡 검색의 특징 – 글로벌
최근 Fast Company에 게재된 마케팅 전문가 다니카 로(Danica Lo)의 기고에 따르면 수많은 브랜드들과 크리에이터들이 이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TikTok에서 더 많은 Z세대 청중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이용자들은 동영상 컨텐츠를 찾고자 했습니다. Amazon을 통해서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같은 사람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일 수도 있지만 찾고자 하는 것의 형태나 내용이 다른 ‘의도’가 다른 검색이었겠지요.
마찬가지로 TikTok에서의 검색은 구글 검색이나 유튜브, Amazon에서의 검색과는 다른 검색이 이뤄지고 있을 것입니다. Fast Company의 글에서는 세대적 특성으로 검색의 특성을 규정한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구글에서 검색 및 정보에 관한 부서를 담당하고 있는 수석 부사장인 라하반(Prabhakar Raghavan)이 최근 한 컨퍼런스에서 18~24세의 젊은 사람들 중 상당수가 정보를 찾을 때 소셜 미디어 검색을 선호하며 구글을 피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 연구에 따르면, 거의 40%의 젊은이들이 점심 식사 장소를 찾을 때 구글 지도나 검색을 사용하지 않고 TikTok이나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합니다”라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가 우리가 익숙해진 기대와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계속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그들이 묻는 질문사항은 완전히 다릅니다.”라는 고백인 것이지요.
사실 이러한 구글검색의 감소는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빅데이터 기술 회사인 BloomReach의 2016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재 검색의 55%가 Amazon.com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무언가 구매하고자 할 때 쇼핑기능이 강화된 네이버를 찾아보면서도 쿠팡에도 한번 가서 어슬렁 검색을 해보는 것이 필자만의 습관은 아닌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이 몰려드는 새로운 웹, 플랫폼, 앱 등이 출시되며 구글과 다른 각자의 테마와 고객을 확보해가고 있어 구글의 검색 시장 점유율을 희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TikTok은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미국을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한 소셜미디어입니다. 코로나로 학교에 가지 못했던 청소년들이 주요 이용자였죠. 하루종일 휴대폰을 붙들고 살며 흥겨운 동영상 공유하는 것이 폭발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부모세대, 조부모세대까지 틱톡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뉴스에 다뤄지기까지 했습니다.
라하반 수석 부사장의 발표대로 젊은 사람들은 TikTok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점심 식사 장소와 같은 특정 검색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그러한 사용자 검색어에 힘입어 TikTok 내 음식 검색 트랜드 등을 반영한 TikTok 레스토랑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3. TikTok 검색의 특징 – 한국
물론 위 이야기들은 미국의 사례들입니다. 틱톡 사용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아직 우리나라는 사용자의 비중이 10% 초반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대의 사용경험은 20% 초반대를 보이고 있어 Z 세대를 공략한다고 하는 글로벌 트랜드와 결이 다르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TikTok과 관련된 검색어를 한글로 찾아봤을때 검색어가 많은 토픽은 음악과 관련된 것입니다.
틱톡 랜덤플레이 음원, 틱톡 랜덤 플레이 댄스, 틱톡 랜덤 플레이 2022 등의 검색어들이 틱톡과 관련하여 네이버와 구글의 상위 검색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틱톡 영상 다운로드, 틱톡 영상 다운 등의 검색어도 높은 비중입니다. 틱톡 관련 검색에는 엔터테인먼트 영역이 크게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센트 코리아의 리스닝 마인드 솔루션을 통해서 보면 ‘틱톡’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의 주요 연령대가 10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일진 틱톡과 같은 내용이 나온 것도 젊은 세대의 문화에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틱톡 검색 순위를 올리는 법을 고민해야 하는 마케터들
그렇다면 우선적으로 틱톡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는 마케터들은 Z 세대를 공략하는 콘텐츠 제작자와 마케터들일 것임은 분명해집니다. 구글의 복잡하고 알기 쉽지 않은 검색 알고리즘에 맞추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따라가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거대 소셜 미디어별로 검색 순위에 대응하는 것이 추가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틱톡 검색 순위 등에 대해 구글에서 검색해보신 분들은 확인할 수 있겠지만 틱톡의 성장과 함께 이미 이러한 검색 순위 올리는 법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틱톡 검색 순위를 올리는 법에 대해 다양한 무료 콘텐츠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UGC 제작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마이크 라마(Mike Rama)와 같은 크리에이터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마는 본인의 틱톡채널에 검색어 활용법 등 검색어 사용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콘텐츠들을 지속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검색어 활용법에는 주어진 검색어에 기반해 틱톡의 가장 인기있는 자동완성 검색 구문을 찾아내기, 가장 많이 검색된 주제에 대해 게시물을 만들기 등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결국 소셜미디어에서도 핵심은 ‘검색어’와 ‘해시태그’인 것입니다.
이쯤되면, 눈치빠른 마케터들은 검색엔진 최적화는 소셜미디어에도 어김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겁니다.
이처럼 검색에 최적화된 콘텐츠는 유행하는 밈이나 트랜드에 반짝하는 콘텐츠와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트래픽 유입을 만들어갑니다.
미국의 유명 백화점인 삭스핍스애버뉴의 소셜미디어 매니저를 지냈던 이본느 디코닝(Yvonne Dekoning)은 이렇게 트랜잭션이 쌓여가는 현상은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정보를 검색하여 콘텐츠에 클릭수가 지속적으로 쌓이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4. TikTok에서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기회로 맞이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등등의 소셜 미디어들은 제품의 제공범위를 확장해가며 각자의 특성에 따른 사용자경험을 만들어내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강력하고 검색 용이한 멀티미디어 등의 콘텐츠를 플랫폼을 채울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쉬운 방법’이 제공될거라는 점입니다.
플랫폼들도 마케터와 콘텐츠 제작자들이 충분히 활용 가능한 랭킹 팩터와 알고리즘을 제공해야 본인들 플랫폼에 풍부한 콘텐츠를 쌓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틱톡과 같은 거대 플랫폼의 출연과 검색량의 증가가 마케터들에게 또다른 검색엔진 최적화를 학습해야 하는 부담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들을 마주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By Danica Lo가 Fast Company, Marketing Innovation코너에 틱톡 검색에 관하여 07-18-22일자로 개제한 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필자의 생각을 정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