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구글 콘텐츠 작성 방법)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구글 콘텐츠 작성 방법)

구글 검색엔진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나의 웹사이트 콘텐츠를 구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검색자가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해 검색할 때, 나의 콘텐츠가 제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얼마나 검색자가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를 구글 검색엔진이 잘 인식하도록 구조화 되어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즉, 구글이 나의 웹페이지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느냐에 따라 웹페이지 검색결과 순위가 상위권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하위권으로 내려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검색결과 순위는 곧 웹사이트 방문 수로 이어지게 되며, 나아가 구매 전환으로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올라갈 수 있는 콘텐츠를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 즉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는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나의 콘텐츠를 대표하는 주요 토픽과 핵심 키워드 찾기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메시지를 가장 잘 표현하는 주요 주제와 핵심 키워드를 결정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단계를 따라 주요 토픽과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1. 주요 주제 정의
    먼저 Google에서 관련 콘텐츠를 조사하여 인기 주제를 파악한다. 토론을 지배하는 반복 주제를 식별하기 위해 최상위 페이지를 분석한다. 작성하려는 콘텐츠 목표와 밀접하게 일치하고 관련성이 높고 눈에 띄는 주제를 선택한다.
  2. 주요 키워드 식별
    주요 주제가 설정되면 다음 단계는 콘텐츠의 본질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키워드를 찾는다. 철저한 키워드 조사를 수행하여 상위 콘텐츠에서 자주 사용되거나 강조된 용어를 찾는다. 콘텐츠의 중심 주제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기본 키워드를 선택한다.
  3. 올바른 키워드 선택
    단일 핵심 키워드로 범위를 좁히는 것이 어렵다면 주제의 기본 측면을 전체적으로 다루는 키워드 클러스터를 선택한다. 타겟 고객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키워드에 집중하여 관련 콘텐츠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2. 핵심 키워드의 볼륨 확인하기

주요 토픽 및 핵심 키워드를 파악했다면, 사용할 핵심 키워드의 실제 검색 볼륨량을 확인해야 한다. 키워드의 검색 볼륨이란 검색자들이 그 키워드를 얼마나 많이 검색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볼륨이 높은 키워드일 수록 그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즉, 볼륨이 높은 키워드를 나의 콘텐츠에 사용할 경우, 해당 토픽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하는 검색결과에 콘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래서 콘텐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중심이 될 핵심 키워드는 볼륨량이 가장 많은 키워드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Keywordtool.io.>
<GoogleTrend>
<리스닝마인드 허블>

핵심 키워드의 볼륨량을 확인하려면 Keywordtool.io나 GoogleTrend, 리스닝마인드와 같은 툴을 활용할 수 있다. 이 툴에서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의 볼륨을 연간, 월별로 확인할 수가 있다. 또한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키워드와 볼륨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위의 툴을 사용하면 나의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를 좀 더 많이 찾을 수 있게 된다. 1번 단계에서 찾은 여러 핵심 키워드들을 외부툴을 사용해 볼륨과 연관 키워드를 함께 확인해 보면서, 어떤 키워드가 가장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알맞을지 알아본다.

3. 경쟁 콘텐츠 분석하기 (SERP 1-10위 보는 방법)

주요 토픽과 핵심 키워드 선정 후, 구체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기 전에 다시 한번 더 구글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 구글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면서, 다른 콘텐츠들은 어떤 구성과 순서로 되어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구글이 웹페이지를 크롤링 할 때, 확인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콘텐츠의 구조이다. 콘텐츠가 제대로 구조화되어 있지 않으면, 구글은 그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검색자가 원하는 콘텐츠라고 인식하지 않아 결국 검색결과 노출순위가 낮아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구조화 작업이 꼭 필요한데, 이 작업도 이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SERP확인을 바탕으로 한다. 검색결과 1위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는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들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기에 가장 먼저 검색자들에게 노출되고 있다. 그래서 그 웹사이트는 어떻게 해서 1위를 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SERP 1위에서 10위까지의 웹사이트 콘텐츠들의 제목과 구성 요소들을 세세하게 분석하면서 나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지 파악하고 계획한다.

  1. 리뷰 내용 구조
    Google은 웹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콘텐츠가 얼마나 잘 구성되어 있는지 평가한다. 적절하게 구성된 콘텐츠는 Google이 검색어와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잠재적으로 순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최상위 페이지의 구조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목, 부제목, 단락, 목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논리적인 흐름이 있는지, 핵심 정보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도 확인한다.
  2. 사용자 의도 이해
    SERP 상위권에 있는 웹사이트는 일반적으로 검색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충족한다. 상위 1위부터 10위까지의 콘텐츠 제목과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타겟팅하는 기본 키워드를 식별하고 이러한 키워드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통합하는 방법을 식별한다. 포괄적인 답변, 솔루션 또는 검색어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정보를 제공하는지 주의한다.
  3. 콘텐츠 구조 계획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방법을 계획한다. 최상위 페이지에 표시된 성공적인 접근 방식에 맞춰 유사한 구조를 채택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여기에는 유사한 제목과 하위 제목을 사용하고,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주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최고의 경쟁사가 설정한 표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는 가치와 명확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가독성 및 참여도 최적화
    구조를 넘어 가독성과 참여도를 우선시한다.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고, 제목과 글머리 기호로 텍스트를 나누고, 관련 있는 경우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한다. 이는 SEO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체류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인다.
  5. 정기 모니터링
    SEO 및 SERP 순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한다. SERP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콘텐츠 전략 조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동향,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용자 행동 변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 순위를 유지하거나 향상시켜야 한다.

4. 검색결과를 통해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콘텐츠를 구조화하기 (H태그 설정)

세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SERP 순위가 상위권인 웹사이트들의 구조를 참고하여 나의 콘텐츠의 뼈대를 잡는다.

먼저 제일 처음 오는 제목과 그 아래 소주제들을 정해 큰 구조부터 설정한다. 이 구조는 HTML의 태깅 요소 중, H태그(Heading Tag, 헤딩 태그)를 사용하여 각 항목에 H태깅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콘텐츠의 가장 상단에 있는 제목에는 H1태그가 설정되고, 다음으로 오는 하위 항목들에 H2태그를 설정하는 것이다.

H태그는 중요도에 따라 H1, H2, H3, H4, … 등의 숫자로 표기한다. 가장 중요한 제목에 보통 H1을 설정하고, 그 다음 중요한 소제목에 H2태그를, 그 소제목 아래에 더 상세한 내용을 다뤄주고 있다면, 그에 맞게 하위에 H3, H4 등을 설정해줄 수 있다. 이렇게 구조화 해놓은 콘텐츠는 구글이 색인 시, 가장 핵심 주제가 무엇이고, 그 안에 어떤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지 금방 이해할 수가 있다.

  1. 계층적 구조 확립
    명확한 계층 구조로 콘텐츠의 개요를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기본 주제는 일반적으로 콘텐츠 상단의 제목용으로 예약된 H1 태그로 지정되어야 한다. 이 H1 태그는 페이지의 중요한 주제를 간결하게 요약해야 한다.
  2. H2 태그와 부제목 사용
    후속 하위 주제와 섹션은 H2 태그로 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부제목은 논리적으로 주요 주제를 따라야 하며 콘텐츠 내 다양한 ​​섹션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3.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하위 수준 H 태그 활용
    하위 주제를 더 자세히 분석하거나 세부적인 추가 레이어를 보려면 H3, H4 등을 사용한다. 이러한 태그는 콘텐츠를 중요성과 관련성의 중첩된 수준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 후속 H 태그가 이전 태그에 의해 설정된 콘텐츠 계층 구조를 적절하게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4. 계층 구조는 중요성을 반영함
    H 태그는 중요도에 따라 분류되며, H1이 가장 중요하고 H6이 가장 중요하지 않다. 이 계층 구조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콘텐츠의 구조와 관련성을 효율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일관성과 명확성
    페이지 전체에서 H 태그 사용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각 H 태그는 소개하거나 요약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콘텐츠 구조에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한 계층 구조의 수준을 건너뛰지 않는 것이 좋다(예: 중간에 H3 태그 없이 H1 바로 뒤에 H2 사용).

이렇게 구조가 완성되면, 위의 각 단계에서 파악한 주요 토픽과 내용,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하여 나의 콘텐츠 작성을 시작한다. 선정한 토픽에 따라 만든 구조대로 제목과 각 소주제를 작성한다. 이 때,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여 제목과 각 소주제에 반영하는 것이 좋은데, 핵심 키워드는 제목 뿐만 아니라, 콘텐츠 작성 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핵심은 모두 구글 검색결과에 있다. 구글 SERP를 잘 살펴보자. 답은 모두 구글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