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무를 막론하고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특히 마케터에게 있어 포트폴리오는 더더욱 중요한데요. 많은 구직자들이 PPT, 노션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더 내 이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는 치트키, 포트폴리오 작성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포트폴리오의 첫 시작, 자기소개와 프로필
소개팅에서 첫 인상이 중요하듯이 포트폴리오 역시도 첫 페이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의 첫 페이지에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프로필이 들어가야 합니다.
증명사진 또는 프로필 사진과 함께 그동안의 경력, 보유기술, 그리고 본인의 좌우명이나 커리어 목표가 한 줄 정도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1. 개요, 과정, 결과가 들어간 양식 만들기
다음으로는 포트폴리오 양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본인이 진행했던 프로젝트 내용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이것을 잘 설명해줄 수 있는 ‘틀’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2가지인데, 첫 번째로 개요-과정-결과로 이어지는 양식이 있겠습니다.
본인이 맡은 프로젝트의 간단한 주제와 설명을 개요에 넣습니다.
그리고, 그 프로젝트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과정에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산출물, 즉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결과 부분에 기입합니다. 이러한 양식을 만들어 놓으면 모든 프로젝트를 일관된 양식으로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타이틀 작성법
자기소개서나 이력서, 포트폴리오에서 첫 문장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포트폴리오를 읽는 사람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첫 문장에서 큰 임팩트를 주어야 합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타이틀 작성법으로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천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과장법의 활용
과장법은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표현하여 문장의 효과를 높이는 수사학 기법 중의 하나인데요.
ex) 취업 노하우를 풀었을 뿐인데 2천명이 저를 구독해줬어요.
이렇게 본인이 냈던 결과가 있다면 그것을 사실에 근거하여 문장을 과장하여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기법이 없이 간단한 문장으로 작성한다면 글의 맛도 떨어지고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과장법을 활용하여 본인의 결과를 문장으로 만든다면 재밌는 문장이 탄생할 것입니다.
2) 인용법의 활용
인용법은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의 필요한 부분을 가져다 쓰는 방식으로 권위있거나 공신력있는 사람의 말을 가져와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ex) 16만 비즈니스 유튜버가 인정해준 콘텐츠 기획능력
이런 식으로 문장을 작성한다면 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낸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인용을 해온 주체의 글이나 피드백을 별첨해서 캡쳐이미지로 보여준다면 더욱 더 효과적인 문장이 될 것입니다.
3) 한정 표현의 활용
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 안에 내기 힘든 결과를 작성해 한정 표현을 만드는 것입니다.
ex) 1주일 만에 구독자 2천명을 달성할 수 있었던 비결
이런 식으로 문장을 만든다면 1주일 만에 어떻게 2천명의 구독자를 만들었을지 궁금증이 생김과 동시에 그 다음 내용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된다면 읽는 사람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작전에 성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3. 프로젝트 결과를 ‘수치화’하기
앞서 설명한 개요, 과정, 결과에 이르는 양식의 마지막 부분인 결과에 대한 부분입니다.
모든 일엔 원인과 결과, 인풋과 아웃풋이 있는데 결국 결과가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반드시 ‘수치화’되어 표현되어야 합니다.
수치화된 결과는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주고 어떤 성취를 일궈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ex) 생면부지의 구독자 2천명, 누적조회수 15만회 달성
ex) 5번의 행사, 누적 1만명의 관객을 모객했던 OO 활동
ex) 2022년 기준 OOO 브랜드 방송 30회, 매출 1,000억 달성
혹시나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결과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ex) 네이밍부터 방송컨셉까지, TF팀장으로 full stack으로 기획했던 라이브커머스 고정PGM
ex) 무자본으로 시작했던 행사에 200만원 어치의 맥주와 경품을 협찬받음.
4. 직무와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 or 핵심역량을 작성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에 본인의 모든 경험과 역량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하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내가 콘텐츠마케터 지원자라고 한다면 콘텐츠 기획력이나 영상제작 기술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약 CRM마케터라고 한다면 고객관리 경험이나 데이터분석 경험을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렇듯 같은 마케터라도 직무 별로 요하는 핵심역량은 세부직무에 따라 크게 다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전에 핵심역량을 확실히 정의해놓고 작성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성공적인 이직과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법 치트키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취업을 위해서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직무역량을 쌓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조금 더 멋지고 가치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