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년차 마케터, 서기원입니다. 인하우스, 대행사 들을 거치면서 여러가지 마케팅 툴을 다뤄볼 수 있는 기회들이 있었는데요, 그러면서 사용해본 마케팅 툴에 관하여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 운영 할 때 사용하는 툴
마케터와 광고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새롭게 서비스를 런칭하거나, 기존 운영하던 서비스의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우리는 광고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은 너무나 많고, 각자 사용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것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Facebook Ads)
대표적인 광고 운영 툴로는 페이스북 광고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수십억명의 활성 사용자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는 SNS이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타게팅으로 이미지,비디오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축적된 머신러닝 모수를 활용하여 우리 서비스에서 전환을 일으킬 법한 사람들에게만 광고가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를 운영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2. 내부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
마케터는 더 이상 광고 성과에 대한 것만 분석하지 않습니다. 우리 서비스 내 사용자의 path는 어떻게 되는지, retention은 어떻게 되는지, cohort 분석 등 에 대한 영역도 이제는 마케터가 해야할 필수영역에 포함됩니다.
믹스패널 (Mixpanel)
대표적으로는 믹스패널이 있고 비슷한 툴로는 Amplitude가 있습니다. 사실, 더 유명하고 사용자가 많은 것은 Amplitude가 맞지만 제가 사용했었던 툴은 믹스패널이기 때문에 해당 툴로 말씀드립니다.
우리 서비스의 내부 데이터를 보고 싶을 때, 내부 개발자나 데이터 분석가에게 데이터 요청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툴만 있다면 SQL이나 개발 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드리븐(Data-Driven) 조직이 되겠다 라고 말은 하지만 이런 조직이 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믹스패널이 있다면 비교적 쉽게 데이터로 얘기하고 데이터로 의사결정하는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었습니다.
3. 나와라 얍! 만능 툴!
챗지피티 (ChatGPT)
더 이상 어떤 말이 필요할까요? 마케팅에 사용되는 다양한 카피 제작 뿐만 아니라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콘텐츠에 사용될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저는 콘텐츠 마케터가 아닌 퍼포먼스 마케터였다보니 항상 카피를 짤 때나 광고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었는데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여러가지의 광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새로운 리서치를 할 때 검색 결과에서 쉽게 찾지 못할 때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도 프롬프트에 검색하여 보다 빠르게 해결책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단, ChatGPT가 100% 정답을 내놓지는 않기 때문에, 내놓은 결과값이 맞는지 검증하는 과정을 꼭 거치시기 바랍니다.
4.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CRM 툴
마케터라면 이제 쿠키,개인정보 보호 등으로 인하여 앞으로 퍼스트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텐데요, 이것에 대한 솔루션이 바로 CRM입니다. 무엇보다 이미 기 고객인 대상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액션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 (Braze)
대표적인 툴로 브레이즈가 있습니다.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 마케팅 자동화, 개인화된 메시지,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무엇보다 유저의 행동이나 시간 등의 조건을 활용하여 알맞은 유형의 고객에게 알맞은 시간에 알맞은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초 개인화도 가능하다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기업이 고객과 더 깊이 연결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이끌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시장 리서치를 위한 툴
여러분은 시장 리서치를 어떻게 하시나요? 뉴스, 리포트, 유저 인터뷰 등등 여러 방법들을 통해 조사를 하시게 되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들은 전수조사가 아닌 일부이기 때문에 약간은 편향된 결과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리스닝 마인드 (ListeningMind)
리스닝 마인드는 구글,네이버에서 검색되는 1억 5천만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는 툴입니다. 그래서 실제 고객들은 어떤 것들을 원하는지를 이 검색 데이터를 통해 파악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부 조사가 아닌 5000만 국민의 모든 검색 데이터가 들어가 있다는 점과 노골적인 니즈가 담겨 있는 검색어의 특징은 시장 리서치를 할 때 매우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SNS나 블로그 등을 운영할 때는 어떻게 보일지를 생각하고 하지만 검색할 때 남의 눈치를 보고 검색하나요? 그만큼 검색어는 나의 진정한 욕망이 담겨있는 즉, 시장 전체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6. 광고 데이터 자동화를 위한 툴
인하우스, 대행사 할 것 없이 성과 리포트는 필수입니다. 주간 리포트, 일별 리포트, 월간 리포트 등 끝이 없죠? 그리고 광고 매체는 얼마나 많은지.. 이 수많은 매체의 광고 데이터를 아직 수동으로 긁어오고 계시다면 잘 찾아왔습니다.
애드베로닉스 (Adveronix)
애드 베로닉스를 소개드립니다. 해당 툴은 일단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정말 대용량 데이터를 추출하지 않는 이상 무료이니, 마음껏 쓰세요. 애드베로닉스는 크롬 웹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툴을 사용하게 되면 스프레드시트와 연동하여 일자별,주별,월별로 광고비용부터 광고에서 집계되는 모든 데이터를 긁어올 수 있게 됩니다. 이전에는 광고채널마다 일별 csv 파일을 다운받고 다시 재가공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 툴 하나로 업무 노가다가 현저히 줄어들게 됐습니다.
7.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툴
마케터도 이제 데이터를 봐야하는 일이 많은데요, 데이터를 봐야한다는 것은 결국 데이터를 해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이 처음부터 쉬울 수는 없는데요, 그 이유 중 첫번째는 시각화가 잘 안되어 있어 해석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터가 활용하기 쉬운 시각화 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루커 스튜디오 (Looker Studio)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시각화 툴입니다. 예전에는 데이터 스튜디오라고 불리었는데 어느새 루커 스튜디오라고 이름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프레드 시트로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루커스튜디오로 시각화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입니다. 역시 갓 구글 아니겠습니까? 스프레드 시트도 무료, 루커 스튜디오도 무료.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마케터라면 예산을 절약해야 하는데, 이런 무료툴을 통해서 효율적 일을하면서 예산 절약에도 앞장 설 수 있습니다.
8. SEO를 위한 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를 해보신 마케터가 있으실까요? 저는 이 분야는 이전까지는 안해봤었고 경험하신 마케터도 많이 뵙진 못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작업은 일단 많은 유관 부서가 함께 해야 하는 일이고 무엇보다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장기적인 흐름에서 SEO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흐름으로 가져갈수록 비용 효율적이고 성과가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마치 은행의 복리 이자 같은 효과랄까요? 어찌 되었건 이런 SEO를 위한 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레프스 (Ahrefs)
아레프스는 내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경쟁사에 관해서도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트래픽 현황이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어떠한지 or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지 등 SEO에 있어 나타나는 모든 현황을 알 수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마케팅에 있어 혁신적인 툴 8가지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혁신적인 도구를 통해 나의 업무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보세요 🙂